NOON App: VR mobile application

WHERE I WORK

FXGear

DATE

2017

PARTICIPATION RATE

100%

MY ROLE

Research

Journey map

Lo-Fi/Hi-Fi wireframe

Prototype

OVERVIEW

NOON VR 어플리케이션은 NOON VR 헤드셋을 위한 가상현실 컨텐츠 플랫폼으로, 사용자에게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NOON VR 앱은 2015년에 최초로 출시된 NOON VR 헤드셋의 전용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독자적인 VR 렌더링 엔진과 헤드 트래킹 기술을 기반으로, NOON을 통한 가상현실경험의 핵심적인 요소인 Full-HD 비디오 재생 및 실시간 스트리밍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ITUATION

출시 후, 다양한 기능들이 서둘러 더해지면서 사용성이 저하되기 시작했습니다.

출시 초기에는 VR 영상 재생만이 주 기능이었으나, 이후 연예인 전용 채널(N-STAR), 원격데스크톱 접속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신속한 기능 출시에 집중한 결과 새로운 기능들은 사이드바 메뉴 안에 길게 하나씩 쌓여있던 상태였습니다.

WHAT I DID

컨텐츠 중심의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 플로우를 간소화 하고, 주요 기능의 UI를 개선했습니다.

우선 전반적인 사용성 향상을 위하여 사이트맵을 분석하여 재구성하는 것과, 사용자들이 저항friction을 경험하는 주요 기능의 디자인 개선에 집중했습니다. 이를 위하여 내부 관계자 인터뷰, 저니맵 작성, 정보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분석을 진행하여 핵심 이슈와 개선 포인트를 뽑아내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화면을 모바일 앱을 디자인했습니다.

STAKEHOLDER INTERVIEW

내부 인터뷰를 통해 서로 다른 팀이 맞닥뜨리는 다양한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팀별로 각자의 역할이 다른 만큼, 서로 다른 기능에 대한 실무진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팀은 사용자들이 기능과 페이지를 전환할 때에 너무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을 이야기했습니다. 한편, 개발팀은 라이트유저들이 다양한 기능들을 잘 이해하지 못할까봐 걱정했습니다. 고객관리팀으로부터는 문의 중 많은 내용이 원격데스크톱 기능 관련이라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IDENTIFYING KEY ISSUES

핵심 기능을 찾기 어렵고, 새로운 기능에 대한 소개가 부족한 점이 앱의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큰 원인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위계 없이 길게 나열된 사이드바 메뉴 속에서 원하는 기능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게다가, 가상현실 자체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개념인데다가 원격연결, Tap-to-click 같은 요소들을 이해하는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VR 헤드셋에만 존재하는 기능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기능

너무 긴 사이드바 메뉴 리스트

JOURNEY MAP

사용자 흐름에 따라 두 개의 저니맵을 시각화하여 특정 기능을 수행할 때에 사용자가 경험하는 감정과 사고를 파악했습니다.

SITE MAP

기존 앱의 메뉴 구조를 분석하여 주요 기능 위주로 메뉴를 카테고리화 했습니다.

정보구조IA 분석을 통하여 어떤 기능이 더 높은 중요도를 가지는지, 어떠한 위계로 구성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 다섯 개의 핵심 기능들을 메인 화면 아래 탭 바Tap bar에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AS-IS

TO-BE

LOW FIDELITY WIREFRAME
OUTCOME

모바일 앱  #1: 탭 바를 추가하여 주요 기능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IA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기능을 메인화면 하단 탭바에 배치함으로써 간소화된 인터페이스를 구성했습니다. 사이드바 메뉴로 접근하면 기능간 전환에 최소 두 단계를 거쳐야 했던 이전 대비, 단계를 줄이고 사용자가 한 눈에 주요 기능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상단에 채널과 카테고리 분류를 추가하여 접근성을 개선했습니다.

OUTCOME

모바일 앱 #2: 새로운 기능에 대하여 시각적 가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원격데스크톱 기능은 사용자가 컴퓨터 화면을 그대로 앱으로 전송하여 VR 헤드셋을 통해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초기 설정 및 사용법을 이해하는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작은 글씨로 상세히 기술된 기존의 가이드를 시각적 그래픽을 통하여 이해하기 쉽게 바꾸었습니다. 간단한 그래픽으로 원격데스크톱 기능이 제공하는 두 가지 모드를 소개하고, 단계별 비주얼 가이드를 추가했습니다. 이는 해당 기능을 최초로 접근할 때 나타나고, 이후 해당 기능의 화면에서 아이콘으로 쉽게 접근가능하도록 배치했습니다.

OUTCOME

VR 모드 #1: 비디오 플레이어의 인터페이스를 VR 환경에 맞도록 최적화하였습니다.

비디오 플레이어 인터페이스를 다시 디자인하여 사용자가 머리를 최소한으로 움직여 기능을 실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VR 모드에서 사용자는 머리를 상하좌우로 기울이고 움직여서 화면 중앙에 위치한 커서를 움직여야 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낯설고 불편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탑재되어 있던 플레이어 UI는 재생 컨트롤이 좌측 하단에 위치하여 매번 화면의 구석까지 시선을 가로질러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주요 UI를 화면 중심에 배치하고, 아이콘을 키움으로써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OUTCOME

VR 모드 #2: ‘뒷면 더블탭’ 기능 튜토리얼을 추가하여 익숙하지 않는 기능을 안내했습니다.

VR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헤드셋에 마운트된 휴대폰의 뒷면을 두 번 탭하면 재생 컨트롤과 세팅 오버레이가 뜨게 됩니다. 이 ‘더블탭’은 NOON VR 앱을 사용하는데에 필수적인 액션이라 사용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 동안 헤드셋과 함께 제공되는 종이 매뉴얼로만 안내를 했으나, VR 모드에서 튜토리얼을 띄워 안내하도록 개선했습니다. VR 모드 진입 시, 오버레이가 상단의 튜토리얼 그래픽과 함께 뜨도록 되어 있고, 사용자가 더블탭을 하면 오버레이가 사라지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VR에서 쓰이는 새로운 액션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됩니다.

Thank you for watching :)

© 2020 Yeonkyung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