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t: Branding to demo app

CLIENT

Tilt

DATE

2019-2020

PARTICIPATION RATE

100%
(Freelance)

MY ROLE

Branding

Editorial design

UX/UI design

OVERVIEW

Tilt는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대학 진학을 돕기 위한 플랫폼을 만드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두 명의 공동창업자는 취약계층의 청소년들에게 사회경제적 계층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기회는 대학교육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Tilt를 창립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들을 만난 것은 이제 막 회사 및 서비스의 이름이 정해진 시점이었습니다. 이들은 먼저 로고 디자인을 요청했고, 이어서 웹, 인쇄물 등의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를 구축하고 성장시키는데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STAKEHOLDER INTERVIEW

창업자들과의 심도있는 인터뷰를 통하여 이번 브랜딩 프로젝트의 핵심 세 가지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Tilt는 새롭게 생겨나는 서비스/회사이기에 창업자들과 수 차례에 걸쳐 심도있는 인터뷰를 진행하며 이들이 문제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지, 그리고 그들이 제시하는 해결책은 어떠한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를 통하여 아래와 같이 세 가지 핵심사항을 파악했습니다.

1

2

 

3

Tilt의 서비스는 고등학생과 고등학교 선생님 대상이며, 주요 고객은 공립학교 및 지역의 교육기관들임.

 

서비스는 웹 + 모바일 앱으로 제공되고,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의 경험이 중요함.

신생 서비스인 만큼 이름 자체를 기억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강한 인상을 주어야 함.

KEYWORDS

이들이 무엇을 하고, 어떤 회사인지를 정의하는 핵심 문구들을 선정하였습니다.

Tilt 팀은 12가지 특성으로 그들이 무엇을 하고 어떤 회사인지를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창업자들과의 논의를 통하여, 팀을 가장 잘 대변하는 세 가지 문구를 다음과 같이 뽑아냈습니다.

Tilt the system, College counselor in a box, Social mobility

METAPHORS

사다리, 계단, 박스, 알파벳 t

클라이언트의 핵심 컨셉 및 가치로부터 시각적 메타포를 추출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메타포를 통하여 창업자들은 그들이 사용자에게 어떠한 시각적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어 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lt 팀과의 협의 결과 네 가지 메타포들 - 사다리, 계단, 박스, 알파벳 t - 이 Tilt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IDEATION

회사명과 함께 심볼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서비스의 이름을 명확히 알릴 수 있게 했습니다.

Tilt의 로고를 통하여 보는 이들이 서비스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물론 이들이 무엇을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어야 했습니다.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스타트업이기에 무엇보다도 회사명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힌트를 줄 수 있는 심볼이 필요했습니다. 여기에 실린 네 가지 대안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했습니다.

Tilt 팀은 계단과 알파벳 t를 결합한 로고를 선택했습니다.

이후 최종 디자인을 확정하기 위하여 수 차례 수정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DESIGN
RESPONSIVE LOGOTYPE

다양한 화면 사이즈와 사용 사례에 대응하기 위해 3종류의 반응형 로고를 제작했습니다.

스크린의 사이즈가 다양하고, 여러 홍보 채널에서 쓰이는 만큼, 하나의 로고를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로고의 크기, 복잡도, 구성, 혹은 색깔까지 로고가 놓이는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저는 언제나 로고를 반응형으로 디자인하려고 하고, 이번에도 계단 모양 심볼을 만들 때에 적용시켜 심볼만 따로 쓰일 수 있게 했습니다.

COLOR SYSTEM
FONT SYSTEM
BACKGROUND USAGE
DEMO MOBILE APP

투자유치를 위한 데모 앱이 필요하여, 핵심 기능 2가지를 잘 표현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꿈을 이루려는 희망을 담았습니다. 힘이 되는 인사말과 밝은 색상의 컨셉으로 디자인했습니다.

Thank you for watching :)

© 2020 Yeonkyung Kim